대운(大運) 보는 법
사람은 태어나면 사주가 만들어지고 대운, 세운이 흘러간다. 運은 사주 원국과 상호작용을 하므로 무척이나 중요하고 복잡하다. 아래에서 대운을 소개하니 다소 분량이 많지만 조금씩 학습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대운수 잡는 법
대운은 월주에서 시작하며 10년 주기로 바뀐다. 양간(陽干)의 해에 태어난 남자와 음간(陰干)의 해에 태어난 여자는 순행하고, 음간의 해에 태어난 남자와 양간의 해에 태어난 여자는 사주의 월주를 출발점으로 하여 역행한다.
대운수는 순행일 경우는 태어난 날부터 다음 절기까지의 숫자를 3으로 나누어 몫을 구하고, 나머지가 2일 때는 몫에 1을 더한다. (날짜를 셀 때는 한쪽의 날짜를 포함한다). 역행일 때는 태어난 날부터 세기 시작하여 전 절기까지 센 날자를 3으로 나누고 몫을 구하고, 나머지가 2일 때는 몫에 1을 더하면 된다. 만약 절입일까지 14일이라면 3으로 나누면 몫이 4, 나머지가 2다. 2일은 1을 더하므로 대운수는 5가 된다. 대운수는 만세력 및 컴퓨터 어플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고서(古書)의 대운보는 법
대운보는 법에 대해 삼명통회는 지지를 중시하였고, 명리정종은 천간을 중시하였다. 명리약언과 자평진전은 천간과 지지를 모두 감안해야 한다고 하였다.
삼명통회 : 대운과 사주팔자는 표리의 관계에 있다. 운이 대운의 천간에 들 때는 대운의 지지를 참작하여 보고, 운이 대운의 지지에 들 때는 대운의 천간은 무시하고 대운의 지지만을 본다. 모든 대운은 지지를 중요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東方, 南方, 西方, 北方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용신을 손상하는 것이 사주에 있다면 운에서 그것을 制해야 하고, 용신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사주에 있다면 운에서 그것을 生해야 한다.
명리정종 : 대운의 간지를 보는 법을 개두설(盖頭設)과 동정설(動靜設)을 가지고 설명했다. 개두란 사람으로 말하면 얼굴이다. 몸은 의복으로 가릴 수 있어도 얼굴은 가리지 못한다. 천간은 얼굴과 같고 지지는 몸과 같으니 지장간이 천간에 투출했다면 부귀빈천이 드러난 것과 같다. 예를들어 상관은 두렵지만 상관이 지지에 감추어져 있는 것은 두려울 바 없고 천간에 투출해야 두려운 것이다. 지지는 정지하려는 속성이 있고 천간은 작동하려는 속성이 있으니 해로운 것이 천간에 있으면 해를 끼친다. 팔자를 볼 때 개두한 천간을 볼지니 천간에서(희용신을) 얻으면 일생 동안 좋은 것이다.
명리약언 : 사주와 운을 볼 때는 모름지기 천간과 지지를 모두 중요시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해야 할 것이다. 예컨대 甲乙이 희신이라고 해도 지지가 申酉라면 손상을 입을 것이다. 또 丙丁이 기신인데 亥子를 깔고 앉았다면 흉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요컨대 사주의 천간은 월령과의 관계를 중요시해야 하니, 사주의 甲乙이 寅卯의 도움을 받아 왕한데 가을에 생했다면, 運은 方으로 논하니 寅卯辰 木方으로 대운이 행한다고 할 경우에는 비록 천간에 庚辛이 개두했다고 해도 東方木 위에 실려 있는 金이니 그 역량이 西方 대운에 실려 있는 金보다 훨씬 미약하므로, 개두했다고 해서 흉하다고만 논하면 아니된다.
자평진전 : 八字를 입수하면 반드시 천간과 지지를 모두 살펴본 후에 지지가 천간의 生地가 되고 천간이 지지의 투출인지를 분별해야 한다. 예컨대 사주에 하나의 甲이 천간에 있다면 네 개의 지지를 살펴서 寅卯亥未 등에 통근했는지의 여부를 가려야 하는 것이니 한 개라도 있으면 甲의 뿌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한 개의 亥가 지지에 있을 때는 사주의 천간을 살펴서 甲이나 壬이 투출했는지를 보아야 하니, 甲壬이 亥에 통근하면 용신이 될 역량이 있기 때문이다. 壬甲이 둘 다 투출했다면 둘을 병용한다.
명리약언 : 고서에서 대운의 천간과 지지를 각각 나누어 5년씩 주관한다고 하기도 하고 또 어떤 책은 지지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하며, 또 어떤 책은 천간을 四, 지지를 六의 비율로 보아야 한다고 하고, 또 어떤 책은 천간을 三, 지지를 七의 비율로 보아야 한다고 하는 등 주장이 제각기 다르다. 무릇 대운은 월주에서 일으킨 것이니 순행하는 경우는 미래의 월건으로 행하고 역행하는 경우에는 과거의 월건으로 거꾸로 진행하나니, 월건의 간지는 함께 한 달을 주관하는 것이지 천간이 上半月을 주관하고 지지가 下半月을 주관하는 것은 아니므로, 대운 역시 천간과 지지를 분열시켜 각기 몇 년씩 주관한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천간 지지가 모두 함께 10년을 주관한다고 보되, 천간과 지지의 상호 생극비화하는 원리에 의해 그 역량을 정해야 한다.
예컨대 대운의 간지가 같은 오행이면 그 힘이 전일하므로 10년을 그 오행이 주관하고, 천간이 지지를 극하면 천간의 역량이 지지보다 더 크게 되며, 지지가 천간을 극하면 지지의 역량이 천간보다 더 크게 되는 것이다. 천간과 지지가 모두 희용신이 되면 10년 동안이 모두 길하게 되고,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기신이 되면 10년 동안이 모두 흉하게 되며, 천간 지지가 하나는 희신이고 다른 하나는 기신이면 10년 동안 길흉이 섞이게 될 것이다. 이렇게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그런데 천간은 비교적 판단하기 쉽고 지지는 복잡하여 판단하기 어렵다. 예컨대 천간은 甲이면 甲, 乙이면 乙로써 끝날 뿐이지만, 지지는 지장간이 있으므로 지장간 하나 하나를 일일이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예컨대 대운의 지지가 寅이라고 하면 사주 가운데 대운의 지장간 甲이나 戊나 丙이 있는지 없는지를 살펴서 寅 대운에 어떤 천간이 得氣하는지를 살펴야 하고, 그 다음으로 대운의 천간이 대운 지지 寅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운의 천간이 甲이면 甲寅 대운이니 순수한 木으로 작용하고, 대운의 천간이 丙이면 丙寅 대운이니 태반이 火로 작용하고, 대운의 천간이 戊이면 戊寅 대운이니 태반이 土로써 작용하게 된다. 모두 이렇게 유추한다.
또 대운의 천간과 사주의 천간이 서로 生剋하는 것은 알기 쉽지만 대운의 지지는 사주의 간지와 생극하는 것 외에도 沖․合․刑․害 등의 여러 가지 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므로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사주를 볼 때 년주는 초년운이고 월,일주는 중년운이고 시주는 만년운을 본다는 限運設이 있다. 만약 년주에 희신이 있다면 소년기에 발달하고 년주에 기신이 있다면 소년기에 지체됨이 있게 되고, 월주와 일주가 희신이면 중년에 형통하고 기신이면 중년에 지체되고, 시주가 희신이면 말년이 안녕하고 기신이면 말년이 쓸쓸하다.
그러나 대운이 더 정확하다. 대운은 월주의 진행이므로 월주가 용신인 사람은 대체로 순역운을 막론하고 초년운에는 용신이 死絶地에 이르지 않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초년에는 발달하다가 중년이 넘어 영락하는 경우가 많다. 용신이 월주에 없고 시주에 있는 사람은 이와 반대로 초년에는 보잘것 없다가 만년에 용신․희신이 유력해져서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니 종격․화격의 경우는 사주 전체가 희용신인 경우가 많으므로 운이 위배되지 않는 한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하고 평생 부귀하는 것이다.
삼명통회 : 년주에 일간의 정관이 있으면 복이 많고 년주에 칠살이 있으면 그 반대다. 정관은 祿이고 재는 馬이니 관운에 관직이 오르고 재운에 돈을 번다. 재관은 불가결한 것이니 각각의 쓰임새가 다르다. 년주․월주에 재관이 있으면 필경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한 사람이고, 조부와 부친이 상당한 지위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초년운에 관운이 들어오면 일찍 공명을 떨친다.
년,월에 재관이 없고 일,시에 재관이 있으면 자수성가한다. 사주에서 재관을 위주로 하니 사주에 그 중 하나라도 있으면 역시 복이 있다. 만약 사주에 정관이 없어 다른 격국이 되었는데 年月日時의 간지에 재가 많다면 재가 왕성해지는 운에 공명을 이루니 재가 왕성하면 스스로 정관을 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 필히 신강해야 한다. 년월에 재관이 없고 초년운 역시 나쁘면 출신이 보잘 것 없고 부친을 일찍 여의고 조업을 파하고 복을 얻지 못한다. 무릇 사주에서 관살혼잡하거나 상관식신이 태과하다면 남자는 주색에 탐닉하고 여자는 일부종사하지 못한다.
명리약언 : 격국이 정해졌으면 영고성쇠의 비밀은 그 속에 있으니 운을 참작하여 확실히 결정짓는다. 월주에서 시작해서 양년생 남자와 음년생 여자는 순행하고 음년생 남자와 양년생 여자는 역행한다. 출생해서 얼마가 지나면 최초의 대운에 진입하는가? 월주에서 과거절로 역행하거나 미래절로 순행하는 날짜를 계산할 때 하루는 4개월을 의미하고 三日은 일 년을 의미하며 한 시진은 열흘의 차이를 가져오니, 그 계산으로 대운에 드는 시각을 정확히 측정한다.
한 개의 대운 간지가 십 년을 좌우하며 그 기간 동안의 길흉과 영고성쇠를 주관하니 이를 사주 원국과 배합하여 응용한다. 운이 좋고 나쁨은 오직 사주의 격국에 의해 판단되는 것이니 운에서 격국을 도우면 좋고 운에서 격국을 파괴하면 흉하다. 신약하면 운에서 도와야 하고 신강하면 운에서 억제해야 좋다. 신강한 사주가 다시 신강하게 되는 대운을 만나면 반드시 지장이 생기고, 신약한 사주가 더욱 신약하게 되는 대운을 만난다면 위험이 생길 것이다. 육신의 용어에 얽매이지 말 것이니 재관인식의 운이 다 좋은 것이 아니며 살상겁인의 운이라고 해서 다 흉한 것은 아니다. 오직 희․용신에 해당하는지 기신에 해당하는지를 분별한다.
대운은 지지를 중시하되 반드시 대운 천간을 참작해야 하니, 예컨대 천간이 火이고 지지가 水라면 火가 미약하고, 천간이 火이고 지지가 金이라면 金은 힘이 없을 것이며, 대운 간지가 木火라면 십 년 동안 따뜻한 운이고, 金水라면 십 년이 모두 차가운 운일 것이다. 捿木運(辰戌丑未 대운)이라고 해서 흉하다고 단정하지 말라. 접목운에는 흉운이 지나갔는데 흉함이 생길 수 있고, 길운이 오기 전인데도 길함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는 氣가 교차하는 기간이기 때문이다. 사주는 좋은데 나쁜 운이 왔다면 좋은 마차가 험한 도로에 들어선 것이고, 사주는 나쁜데 좋은 운이 왔다면 난파된 배가 순풍을 만난 격이다. 행운을 보는 법의 대강이 이러하나 통변에 능해야 적중할 수 있을 것이다.
임철초 : 부귀가 격국에 이미 정해져 있으나 그것은 운에 의해서 실현된다. 소위 사주가 좋은 것이 운이 좋은 것보다 못하다는 말은 그래서 생긴 것이다. 일주는 내 몸과 같으니 원국의 희․용신은 내가 좋아하고 부려먹는 사람이고, 운은 내가 다니는 길과 같으니 운의 간지가 상생 상부하면 좋을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대운으로 십 년 동안의 길흉을 판단하되 간지를 떼어 보지 말며, 머리와 다리를 분리시키지 말라. 그리되면 개두절각을 무시한 것으로 길흉을 정확히 알지 못한다.
木運이 좋을 때는 甲寅, 乙卯가 제일이고, 그 다음이 甲辰, 乙亥, 壬寅, 癸卯이고 火운이 좋을 때는 丙午, 丁未가 제일이고 그 다음이 丙寅, 丁卯, 丙戌, 丁巳이다. 土운이 좋다면 戊午, 己未, 戊戌, 己巳가 제일 좋고 그 다음으로 戊辰, 己丑이고, 金운이 좋다면 庚申, 辛酉가 제일 좋고 그 다음으로 戊申, 己酉, 庚辰, 辛巳이고, 水운이 좋다면 壬子, 癸亥가 제일이고 壬申, 癸酉, 辛亥, 庚子는 그 다음이다. 이는 천간이 지지를 생함이 지지가 천간을 생하는 것보다 좋음이다. 천간이 지지를 생하면 충실하고 지지가 천간을 생함은 지지의 기가 설기되기 때문이다
무엇을 개두라고 하는가? 예컨대 木運을 좋아할 때 庚寅, 辛卯 대운을 만나고, 火運을 좋아할 때 壬午, 癸巳 대운을 만나고, 土運을 좋아할 때 甲戌, 甲辰, 乙丑, 乙未 대운을 만나고, 金運을 좋아할 때 丙申, 丁酉 대운을 만나고, 水運을 좋아할 때 戊子, 己亥 대운을 만나는 것이다. 무엇을 절각(截脚)이라고 하는가? 예컨대 木運을 좋아할 때 甲申, 乙酉, 乙丑, 乙巳 대운을 만나고, 火運을 좋아하는데 丙子, 丁丑, 丙申, 丁酉, 丁亥를 만남이고, 土運을 좋아할 때 戊寅, 己卯, 戊子, 己酉, 戊申 대운을 만남이고, 金運을 좋아할 때 庚午, 辛亥, 庚寅, 辛卯, 庚子 대운을 만남이고, 水運을 좋아할 때 壬寅, 癸卯, 壬午, 癸未, 壬戌, 癸巳 등의 대운을 만나는 것이다. 개두라는 것은 지지가 희신일 때 천간이 방해함이고, 절각이란 천간이 희신일 때 지지가 돕지 않음이다. 흉신이 개두하면 길흉이 반씩 차지하고 흉신이 절각하면 십 년 동안 흉하다.
예컨대 木運을 좋아하는데 庚寅, 辛卯 대운을 만났다면 庚辛은 비록 흉신이나 金이 寅卯에서 絶하므로 지지에 통근하지 못한 것이니 비록 흉하다고 해도 흉을 반감한다. 이때 사주 천간에 丙丁이 있다면 金을 反剋하니 흉이 더욱 감소되며 게다가 그 대운 동안에 만약 유년에 丙丁이 있어 庚辛을 극하면 흉이 거의 없게 된다. 운이 寅卯에 이르면 木이 길신일 때 庚辛이 개두했으니 완전한 길운은 아니므로 길을 반감하는데 만약 원국의 지지에 申酉가 있어 四沖하면 길하긴커녕 흉할 뿐이다.
또 木運이 좋은데 甲申 대운이나 乙酉 대운을 만났다면 甲乙은 申酉에서 絶하므로 甲乙운일지라도 길하지 않고 게다가 원사주에 庚辛이 있거나 유년 천간에 庚辛이 있다면 흉할 것은 자명하니 이렇게 되면 십 년 동안이 모두 흉한 것이다. 이때 사주의 천간에 壬癸가 있거나 혹은 유년 천간이 壬癸이면 金을 설기하여 木을 생하므로 화평하고 흉하지 않다. 그러므로 대운에서 길운이 왔다고 길하다고 속단하면 안되며 흉운이 왔다고 해서 흉하다고 속단해서는 아니 된다. 왜냐하면 개두와 절각의 원리가 있기 때문이다.
자평진전 : 대운을 논하는 것은 사주 원국을 논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원국을 볼 때는 사주 간지를 月令과 배합해서 희기를 정하고, 대운의 희기를 정할 때는 대운의 간지를 팔자의 희기와 배합해야 한다. 그러므로 대운의 一字마다 반드시 원국의 간지와 배하하여 종합적으로 관찰하면 희기와 길흉을 분명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를 喜라고 하는가? 원국에서 좋아하는 神이니 나를 돕는 것이다. 예컨대 정관이 있어 인수를 용신으로 삼아 상관을 제압할 때에는 운에서 印을 도와야 하고, 재가 관을 생하는데 신약하다면 대운에서 身을 돕는 것이 필요하고, 인성이 용신인데 사주에서 재가 있어 병이 들었다면 대운에서 겁재를 만나야 하고, 식신과 칠살이 있어 격을 이루었는데 신약하다면 운에서 인성을 만나야 하고, 칠살이 중하면 식신운을 만나야 하고, 상관패인격이면 관살운을 만나야 하고, 양인용관이면 운에서 재를 만나야 하고, 月劫用財格이면 운에서 식상을 만나야 한다. 이렇게 되면 모두 좋은 운이다.
무엇을 忌라고 하는가? 원국에서 나에게 거역하는 것이다. 예컨대 정관격에 일간이 강하여 정관이 용신인데 사주에 인성이 없을 때 상관운으로 간다면 상관을 극할 인성이 원국에 없으므로 정관이 상하므로 용신이 파괴되는 것이고, 재는 있고 식신이 없는 사주가 칠살운을 만나고, 인수용관격이 관을 합하는 운을 만나고, 상관패인격이 재운을 만나고, 양인용살격이 식신운을 만나고, 겁록용관격이 상관운을 만나는 것과 같으니 이것들은 모두 敗運이다.
喜같으면서 실제로는 忌가 되는 경우가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예컨대 신약한 정관격에 인수운이 왔다고 할 때 인수가 원국의 간지와 합이 되어 변질하여 상관이 되는 것이다. 또 인수격에 신약한데 칠살이 중하여 인수를 용신으로 하여 化殺하고 있을 때 정관운이 오면, 칠살을 돕고 일간을 신약하게 하므로 비록 정관운이 왔지만 喜로 논하지 않는 것이다. 또 忌인 것 같지만 사실은 喜인 경우가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예컨대 신강한 정관격이 정관을 용신으로 삼는데 운에서 상관운이 와도 원국에 인수가 천투지장해서 강력하다면 인수가 운에서 오는 상관을 극하므로 흉하지 않다. 신약한 재격에 칠살운이 오면 본래 흉하지만 원국에 식신이 있으면 운에서 오는 칠살을 극하므로 흉하지 않은 것이다.
대운의 천간은 오행이 지닌 바의 작용을 하지만 대운의 지지는 그렇지 않은 것이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예컨대 丙일주가 월지가 子이고 년지가 亥라면 대운에서 丙丁을 만나면 일주를 도와주지만 巳午의 대운이 오면 충이 되므로 좋지 않다. 또 대운의 지지는 오행이 지닌 바 고유한 효과를 가져오지만 대운의 천간은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예컨대 甲일주가 辛酉月에 나고 신강하여 정관을 용신으로 할 때 대운에서 申酉가 오면 천간의 정관이 대운의 지지에 뿌리박아 유력해지므로 좋지만, 대운의 천간에 庚이 오면 관살혼잡이 되어 좋지 않은 것이다.
동일한 오행이 천간에 있을지라도 음양이 다르면 큰 차이가 난다. 예컨대 丁일주가 亥월에 나고 천간에 壬의 정관이 투출했을 경우, 운에서 丙을 만나면 방신하는 효과가 있으나 대운에서 丁이 오면 壬을 합하여 탐합망관이 되는 것이다. 또 같은 오행의 지지인데도 음양이 다름에 따라 희기가 달라지는 것이 있다. 예컨대 戊일주가 卯월에 나고 년지에 子가 있다면 운에서 申을 만나도 申이 卯를 직접 극하지 않고 申子 水局을 이루어 金生水, 水生木이 되니 정관을 상하게 만들지 않는다. 그러나 酉운이 오면 卯酉가 충하여 상관이 정관을 극하게 된다.
같은 沖인데도 빠른 것과 느린 것이 있으니 그것은 어떤 경우인가? 년지와 월지를 충하면 작용이 빨리 나타나고 일지와 시지를 충하면 작용이 느리게 나타난다.
적천수보주 : 년월의 沖은 급하고 일시의 충은 완만하다는 말은 믿을 수가 없다. 오직 월지 제강을 충하는 것은 무겁고 다른 지지는 가볍다. 지지에 있는 희신․용신을 충하면 중대하고 희용신이 아닌 지지를 충하는 것은 소홀히 보아도 좋다. 그리고 支神의 성질을 분별해야 한다.
寅申巳亥는 四生의 지지이므로 충을 받으면 작용이 크니 氣가 미약한 것은 충을 받으면 파괴된다. 子午卯酉는 기가 전일하고 왕성하니 어떤 것이 이기고 어떤 것이 패배하는지는 사주 전체의 세력에 의해 좌우된다. 辰戌丑未는 형제끼리의 충이니 긴급한 것이 없다. 「적천수」에서 <生方은 動함을 무서워하고, 墓庫는 마땅히 충하여 열어야 하고, 敗地(子午卯酉)는 충이 되면 자세히 추리한다.> 고 한 말은 이것을 뜻한다.
자평진전 : 같은 충이라도 흉의 대소가 다르니 그것은 무엇인가? 운의 본래 기능이 희신이면 사주의 지지와 충이 되어도 별로 흉하지 않고, 운이 본래 기신인데 그것이 와서 충하면 크게 흉하다.
삼명통회 간명구결 : 충하지만 충이 아닌 것이 있으니 그것은 어떤 경우인가? 예컨대 甲일주가 酉의 정관을 용신으로 하는데 운에서 卯가 오면 용신 酉를 충하게 된다. 그러나 사주에 巳丑이 있어서 巳酉丑 金局을 이루었다면 局은 沖을 해소하므로 충하는 힘이 약하다. 이때 사주의 지지에 亥未가 또 있다면 卯는 亥卯未 木局을 이루느라고 바빠서 월지 酉를 충하지 않는다.
명리정종 : 動靜設이라는 것이 있다. 명리정종에 이르되, 사주 팔자의 천간은 動하는 것이니 예컨대 사주 속의 甲木은 대운 천간의 戊土는 극할 수 있어도 대운 지지 巳중의 지장간 戊土는 극할 수 없는 것이다. 또 대운 지지 申의 지장간 庚金은 팔자 원국의 천간에 있는 甲木을 극할 수 없다. 그러므로 천간은 다만 천간에서 動하는 것만 극할 수 있고 지지에 있는 靜物은 극하지 못하는 것이다. 무엇을 靜이라고 하는가? 지지에 숨어 있는 것을 靜이라고 한다. 예컨대 팔자 지지에 숨어있는 庚金은 운로의 지지에 숨어 있는 甲木을 극할 수 있어도 운의 천간에 있는 甲木은 극할 수 없는 것이다. 대운 지지 속의 庚金은 사주 원국의 천간에 있는 甲木을 극할 수 없는 것이다.
辰戌丑未의 四庫는 저장하는 힘이 매우 강해서 감옥과 같다. 팔자 지지에 辰이 있으면 지장간에는 乙癸戊 세 개가 있는데, 운에서 寅이 오면 寅중의 甲木이 辰중의 戊土를 극하지 못한다. 또 酉운이 와도 酉중 辛金이 辰중의 乙木을 파괴시키지 못한다. 또 午운이 와도 午중의 己土가 辰중의 癸水를 파괴하지 못한다. 무릇 庫란 열쇠가 없으면 열 수 없는 감옥과 같으니, 戌運이 와서 辰을 충하여야 비로소 열리는 것이다. 그래야 辰중 乙癸戊가 방출되는 것이다. 또 丑字는 未字를 만나야 지장간을 방출할 수 있으며 그 외에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잡기재관격은 충이 되면 좋다고 한 것이다.
「자평진전」에 수록된 내용으로서 <行運의 成格과 變格>, <지지의 喜忌가 운을 만나 투출함>의 두 가지 이론이다. 먼저 행운의 成格과 變格에 대해 살펴보자.
자평진전 : 명의 격국은 팔자에 의해 이루어 진다. 그런데 대운과 배합하면 성격으로 변하는 수도 있고 파격으로 변하는 수도 있다. 격국이 대운을 만나 변하는 것은 대운의 喜忌를 논하기에 앞서 교찰해야 하므로 아주 중요하다.
무엇을 일컬어 成格이라고 하는가? 사주의 용신이 이루어졌으나 완전하지 않은 경우에 대운을 만나 용신이 완전해진 것을 말한다. 예컨대 丁일주가 辰月에 나고 사주의 천간에 壬이 있으면 완벽한 정관격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때 대운에서 申이나 子를 만나면 辰과 三合하여 정관국을 이루므로 정관격이 완성된다. 또 乙일간이 辰月에 나고 사주에 申이나 子가 있으면 인수가 局을 이루었으나 천간에 壬이나 癸가 없는 한 인수격을 완전히 이루었다고는 할 수 없다. 이때 대운에서 壬癸가 온다면 완전한 인수격이 완성된다.
무엇을 일컬어 變格으로 된다고 하는가? 예컨대 丁일주가 辰月에 나고 사주 천간에 壬이 있어서 정관격이 되었다고 할 때, 운에서 戊가 오면 정관 壬이 파괴되고 월지의 본기가 대운에서 득세하므로 戊의 상관격으로 격국이 변화한다. 또 壬일주가 戌月에 났는데 사주 천간에 丁과 己가 모두 있고 지지에 寅午가 있다면 財旺生官格으로 판단한다. 이때 대운에서 戊가 온다면 월지 본기 戊의 칠살이 되살아나 칠살격으로 변하게 된다. 또 壬일주가 亥月에 출생하고 사주에 己의 정관이 있어 정관이 용신이라면 건록격에 정관이 용신인 사주라고 하겠다. 이때 대운에서 卯未가 오면 亥와 三合하여 木으로 변하므로 건록격이 상관격으로 변하게 된다. 이런 경우를 일컬어 대운에 의해 格이 변한다고 하는 것이다.
지지에 있는 희기는 천간과 다른 점이 있다. 봉운투출이 되면 지장간의 역량이 돌연 강화되므로 희기의 작용이 확실하다. 무엇을 가리켜 투출이라고 하는가? 예컨대 甲일간이 酉정관을 용신으로 하고 지지에 辰丑이 습한 土가 있어 정관을 생한다고 하면, 辰丑의 土는 지지에만 있어서 역량이 아주 큰 것은 아니다.
이 경우에 대운 천간에 戊土가 투출하면 천간과 지지가 결합되어 강력하게 되므로 재생관이 되어 좋게 된다. 만약 甲일간이 酉의 정관을 용신으로 하고 사주에 午戌未의 건조한 土가 있다면 土生金이 되는 것이며 재생관이 되는데, 午戌未 속에 丁火 상관이 숨어 있어서 나쁘다. 그러나 지장간에 불과하므로 상관의 역량이 미약하므로 정관을 극하는 폐단은 크지 않다. 이 경우에 대운 천간에 丁이 오게 되면 상관 丁火가 천간과 지지가 연결되어 돌연 역량이 강해지므로 흉하게 된다. 사주와 대운의 二支가 會局하면 이 또한 작용이 크게 된다. 예컨대 甲일간이 酉의 정관을 용신으로 하는데 사주에 午가 있을 때, 대운에서 寅 또는 戌이 와서 寅午戌 火局을 이룬 경우이다.
命理全書 : 사주 원국은 根基이니 일생의 길흉요수와 지위환경이 팔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원국의 격이 높은데도 출신은 빈한한 것은 대운이 평범하기 때문이지만 나이를 먹음에 따라 점차 발달하게 된다. 원국이 격이 높고 출신도 좋은 것은 대운이 좋기 때문이고, 출신은 좋아도 원국이 나쁜 사람은 점차 몰락한다. 이는 원국이 뿌리이기 때문이고 기틀이기 때문이다. 원국은 평생의 영고성쇠를 주관하고 대운은 일시적인 길흉을 주관한다. 원국이 보잘것이 없어도 대운이 좋으면 쑥대가 봄바람을 맞아 피어나는 것 같아서 그 운 동안에 발전하지만 큰 발전은 어렵고, 원국이 좋은데 운이 나쁘면 송백나무가 겨울에 고생하는 것과 같으니 나쁜 운이 지나가면 의연히 웅장한 기개를 떨치는 것과 같다.
상격이건 하격이건 간에 중화를 중시하고 운에서 중화를 이루면 좋고 중화를 잃으면 흉한 것이다. 대운의 운이 대운 천간에 있을 때는 대운 지지를 참작하고, 대운의 운이 대운 지지에 올 때는 대운 천간은 버리고 대운 지지만을 가지고 판단한다. 왜냐하면 대운은 지지를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운의 천간 지지를 사주의 천간 지지와 비교하여 살필 것이며, 개두절각과 유력무력의 상황으로 대운을 판단해야 한다. 용신을 해하는 것이 있다면 운에서 그것을 制해야 하고, 용신을 돕는 것이 있으면 운에서 그것을 生해야 한다.
서락오 : 부귀는 명에 정해져 있고 궁통은 운에 달려 있으니, 명이란 식물의 씨앗과 같고 운은 씨뿌리는 계절과 같다. 비록 좋은 씨앗이 있어도 계절을 못 만나면 쓸모가 없으니 영웅이 때를 만나지 못함이고, 이와 반대로 평범한 팔자라도 운에서 그 결함을 제거하면 돌연 발달하니 이른바 命好不如運好가 이것이다. 看命取用의 법은 扶抑, 去病, 通關, 調候, 專旺의 원칙에서 벗어날 수 없으니, 대운을 배합하여 희용신을 돕고 그 결함을 제거하면 파격이 성격으로 변하는 것이다. 특히 대운은 方을 중요시하여 寅卯辰 東方, 巳午未 南方, 申酉戌 西方, 亥子丑 北方으로 나누는 것이다. 庚申, 辛酉, 甲寅, 乙卯 등은 천간 지지의 오행이 같으니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甲午, 乙未, 丙寅, 丁卯들은 木火同氣이고, 庚子, 辛丑, 壬申, 癸酉는 金水同氣이니 희기가 대동소이하고, 丙子, 丙申은 火不通根이고, 庚寅, 辛卯는 金不通根이니 대운 천간의 역량은 약하고 대운 지지의 역량은 강한 것이므로, 천간이 희신이라 해도 복이 크지 않고 천간이 기신이라 해도 재앙이 크지 않다. 그러므로 대운은 반드시 십 년을 함께 보아야 하고 천간 지지를 모두 관찰해야 하니 한 글자의 희기로써 길흉을 속단하지 말라. 명의 희신과 용신을 운에서 도우면 길하고, 명의 너무 왕성한 신은 운에서 이를 억제해야 한다. 무릇 대운은 사주와 배합하고 나서 비로소 희기를 판별해야 하니, 대운의 한 글자를 명의 간지와 배합하고 나서야 길흉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대운 보는 법
대운의 천간 지지끼리 生剋比和하는 바의 원래의 성질을 원국의 용신, 희신, 기신과 비교하여 추론하는 것과 대운의 간지와 원국의 간지가 생극, 합화, 충합하여 발생한 변화를 원국의 용신, 희신, 기신과 비교하여 추론하는 방법이 있다.
대운 간지가 원래의 성질이 변하지 않는 경우
대운 간지 상하의 관계를 볼 때는 본기 오행이 생극비화하는 것을 관찰함이 원칙이다. 간지가 同類인 경우로는 甲寅, 乙卯 등이 있고, 干生支로는 甲午, 庚子 등이 있고, 干剋支로는 庚寅, 丁酉 등이 있고 支生干으로 甲子, 癸酉 등이 있고, 支剋干으로는 甲申, 乙酉 등이 있다. 이상의 다섯 가지 외에도 대운 천간이 대운 지지의 지장간에 통근하여 上下가 一氣를 이룬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乙亥, 辛丑, 甲辰, 戊申, 癸丑이 그것이다. 팔자 원국에서 火가 희신인 경우 대운에서 대운 간지가 모두 火라면 간지동류로써 가장 좋고, 그 다음으로는 대운 천간이 대운 지지 火를 생하거나 대운 지지가 대운 천간의 火를 생하는 것이 좋으며, 火가 대운 간지에 천투지장하여 일기상통한 경우, 예컨대 丁未, 丙戌, 丙寅과 같은 대운이면 대운이 천간에 이를 때는 천간이 지지에 통근했으므로 물론 좋고 지지에 운이 이르러도 火氣가 천간에 투출하여 도우므로 흉하지 않다.
그러나 지지의 본기가 아니기 때문에 그 역량이 간지동류보다는 적다. 만약 火가 천간에 있고 지지가 水라면 대운 천간이 대운 지지의 극을 받아 무력하므로 운이 대운의 천간에 이르러도 좋을 것이 없다. 이는 절각의 火이기 때문이다. 만약 대운 천간이 水이고 대운 지지가 火라면 기신이 개두헀으므로 복을 반감한다.
사주에서 水가 기신이라면 대운에서 水가 간지동류인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 다음으로는 간지가 상생하여 기신 水를 생조하는 것이 흉하고, 水가 천투지장하여 상하가 水氣로 상통해도 흉하다. 천간의 水가 지지에 통근한 경우, 예컨대 壬申, 壬辰, 癸丑의 경우에 대운이 천간 水에 이르면 흉하거니와 지지에 이르러도 역시 흉하지만 본기가 아니므로 간지동류보다는 덜 흉하다. 만약 壬戌, 癸未처럼 절각이 된 水는 무력하므로 운이 대운 천간에 이르러도 흉함이 적고, 戊子, 己亥같이 개두가 된 水는 운이 대운 지지에 이르러도 그 흉함이 반으로 줄어든다.
대운 간지가 본래의 오행이 변하는 경우
대운 천간은 원국의 천간과 배합하여 剋去되거나 合去되거나 合化되고, 대운의 지지는 빈번히 원국의 지지와 충합하여 변한다. 이렇게 원국과 배합되어 변화가 발생함으로써 대운의 본래 오행이 희신임에도 불구하고 기신으로 변하기도 하고, 대운의 본래 오행이 기신이지만 결국 희신으로 변화되기도 하는 것이다. 격국과 용신이 사주마다 다르고 음양에 따라 희기가 다르므로 반드시 조심해서 관찰해야 한다.
예컨대 정관격에 재가 용신인 경우에는 비겁이 기신이 되지만 원국에 칠살이 있다면, 양일간의 경우 겁재와 칠살이 합하므로 겁재가 있어도 재물을 겁탈할 수 없고, 다만 비견만이 용신인 재성을 극하므로 흉한 것이다. 대운 간지를 볼 때도 이와같은 원리로 판단한다. 이제 대운이 원국이 간지와 배합하여 발생하는 변화를 항목별로 분류하여 살펴본다.
㉠ 대운 천간이 원국의 천간에 의해 剋去되는 경우.
이 경우에는 대운 천간이 희신일지라도 희신으로 작용하지 못하고 대운 천간이 기신일지라도 기신으로 작용하지 못한다. 예컨대 木이 희신인데 대운에서 甲木이 와도 원국에 庚金이 있어 甲木을 극거하면 좋을 것이 없고, 반대로 木이 기신인 경우에도 나쁠 것이 없다.
㉡ 대운 천간이 원국의 천간에 의해 합거되는 경우.
이 경우 역시 희신인 대운 천간이 와도 길하지 않고, 기신인 대운 천간이 와도 흉한 작용은 발생하지 않는다. 예컨대 木이 희신인데 원국에 己가 있다면 甲이 己와 합하여 고유의 좋은 작용을 상실하므로 얼핏 보면 길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길하지 못하다. 또 대운에서 乙木이 온다고 해도 원국에 庚金이 있다면 乙庚合하므로 길하지 않게 된다.
㉢ 대운 천간이 원국의 천간과 합하여 化하는 경우. 이 경우는 합화하여 새로 형성된 오행이 희신인지 기신인지를 가려낸 후에 길흉을 판단해야 하며, 상술한 ㉠㉡처럼 작용력을 상실한다고 간단히 판단해서는 안된다. 즉, 合化의 결과를 가지고 판단한다. 예컨대 木이 희신이고 土가 기신인 경우에 대운이 甲午 또는 甲戌이 왔다고 하자. 이 때 원국에 己土가 있다면 甲己合化한 결과 土로 변했으므로 흉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土가 희신이고 木이 기신이라면 물론 길한 결과가 생긴다.
㉣ 같은 오행일지라도 음양의 차이에 따라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甲乙은 木, 丙丁은 火, 戊己는 土, 庚辛은 金, 壬癸는 水다. 같은 오행이지만 음양의 차이에 따라 격국용신의 변화는 천변만화한다. 같은 木이 대운에 와도 甲木은 좋고 乙木은 흉한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예컨대 丁일간이 亥月에 생하고 사주 천간에 壬甲이 모두 투출했고 일간이 약하다면 정관격에 인수가 용신이 된다. 그러므로 관인쌍청이 된 것이다. 이때 대운 천간에 丙이 오면 재성을 극하여 인수를 보호하므로 길하다. 이때 만약 대운 천간에 丁이 오면 정관 壬을 합거하여 合官忘貴가 되므로 흉하게 되고 관직이 박탈되는 폐단이 있다.
㉤ 대운 지지가 같은 오행일지라도 음양의 차이에 따라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지지 가운데 寅․申․辰․戌은 體와 用이 모두 陽이고, 卯․酉․丑․未는 體와 用이 모두 陰이며, 子․午는 體는 陽이고 用은 陰이고, 巳․亥는 體는 陰이고 用은 陽이다. 대운의 지지를 보는 법도 대운 천간을 보는 법과 대동소이한데, 같은 오행일지라도 음양의 차이에 따라 길흉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다만 천간보다 그 변화가 복잡다단한 것이 다른 점이다.
사주의 격국과 용신은 천차만별이므로 어떤 사주는 陽 대운이 길하고 陰 대운은 흉하며, 이와 반대로 어떤 사주는 陰 대운이 길하고 陽 대운은 흉한 것이다. 이제 예를 들어 살펴보자. 戊일간이 卯月에 생하여 정관격이 되고 신강하여서 정관을 용신으로 하는 경우에 년지가 子水라면 財生官旺의 형상이다. 대운에서 酉金이 오면 정관을 충거하므로 흉하게 된다. 아무리 신강해도 관살과 식상을 둘 다 용신으로 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사주에서 대운에서 申金이 오면 년지의 子와 三合하여 水局으로 변하므로 정관 卯木을 극하지 않고 오히려 생해주는 결과가 되어 길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기신이 변하여 희신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써 喜神으로 판단한다.
㉥ 대운의 간지가같은 오행일지라도 천간은 희신이고 지지는 기신이 될 수 있고, 천간은 기신이고 지지는 희신이 될 수 있는 경우.
예컨대 丙일간이 亥月이나 子月에 생하고 년지가 亥이면서 사주 천간에 壬癸가 없고 일간이 신약하고 비겁록인이 용신이 되는 경우에, 운에서 丙丁이 오면 원국에 壬癸가 없어 反剋하지 못하므로 길하게 된다. 그런데 대운 지지에 巳 또는 午가 온다면 원국의 왕신인 子와 亥가 回沖하므로 쇠신이 왕신을 범하면 왕신이 격노하는 형세가 되어 파란이 일게 된다. 같은 대운의 火이지만 천간은 좋은 역할을 하고 지지는 흉한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또 예를 들면 甲일간이 酉月에 생하고 천간에 辛金 정관이 투출하여 정관격인데 일간이 신강하고 정관이 일간보다 비교적 힘이 약하다면 대운에서 재운이 와서 정관을 생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운에서 申․酉가 와도 관성의 祿旺地이고 用神이 득지했으므로 길하다고 판단한다. 이 경우에 대운 천간에 庚․辛이 온다면 重官은 칠살로 변하고, 관살혼잡 역시 흉하다는 법칙에 의해서 크게 흉하지는 않을지라도 길한 징조는 될 수 없는 것이고 화근이 따라 다니는 것이 된다. 이상에서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인데도 천간과 지지의 위치에 따라 길흉이 달라진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 대운 지지가 원국의 지지를 충회함으로써 희기가 달라지는 경우.
대운 지지가 원국의 기신에 해당되는 지지를 충거하거나 합거하면 길하고, 대운 지지가 원국의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합하면 흉하다. 이것은 대운이 원국과 충합할 때 판단하는 일반론인데 사실에 있어서는 이처럼 간단하지가 않다. 먼저 相沖되는 경우를 세밀히 분석하여 보면, 寅申巳亥의 四生地는 충을 만나면 申은 寅을 파괴하고 亥는 巳를 파괴한다. 子午卯酉의 四正氣는 氣가 專一하고 강력하므로 성패의 향방은 사주 전체의 기세에 의해 좌우된다. 무조건 子가 午를 파괴하고 酉가 卯를 파괴한다고 속단해서 안된다. 辰戌丑未의 四墓庫는 형제끼리 충하는 것으로 朋沖이라고도 하는데 별로 긴요한 현상은 발생하지 않고 다만 지장간이 희용신일 때 불길하다고 본다.
년월일시의 지지를 위치에 따라 분석해 보면, 월지와 시지를 충하면 비교적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고, 일지를 충하면 배우자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고, 년지를 충하면 비교적 변화가 적으니, 이는 월지와 시지가 시령의 왕쇠를 주관하는 관건이고, 일지가 나 자신과 배우자와 가정을 주관하기 때문이다. 희신과 기신의 차이에 따라 분석해 보면, 대운 지지가 원국의 기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하면 흉함이 적고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하면 흉함이 크다. 즉, 대운의 지지가 용신이나 희신의 지장간이 들어있는 지지를 충하면 크게 흉하고, 기신의 지장간이 들어있는 지지를 충하면 별로 흉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기신이 원국에서 왕강하면 대운의 지지는 비교적 쇠약하므로 旺神을 犯하면 왕신이 격노하여 흉하게 되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월지를 충하면 그러하다. 또 행운의 지지가 희신이고 이것이 원국의 기신을 충하면 크게 흉하지 않고, 행운이 지지가 기신이고 원국의 희신을 충하면 대흉하다.
두번째로 會合에 대해 분석해 보자. 三會方, 三合局, 六合, 半合局의 역량을 비교하면, 方合의 역량은 三合보다 크고, 삼합의 역량은 半合보다 크며, 반합의 역량과 육합의 역량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 그리고 반합이나 육합의 역량은 拱合(삼합국에서 帝旺이 빠진 것. 예컨대 寅戌, 亥未, 巳丑, 申辰의 경우)보다 크다. 회합의 길흉에 대해 말한다면 원국의 기신이 되는 지지가 대운의 지지와 회합하여 희신으로 변하면 길하고, 회합하여 기신으로 변하면 흉하다. 원국의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가 대운의 지지와 합화하여 기신으로 변하면 흉하고 합화하여 희신으로 변하면 길하다. 길흉의 대소는 회합의 역량에 정비례한다.
세번째로 沖會合이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를 분석해 보자. 대운 지지와 원국 지지가 충회합이 동시에 발생하면 분석하기가 쉽지 않다. 이때는 앞에서 설명한 원리에 의해 판단한다. 즉, 회합이 충을 해소할 수 있고, 충이 회합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운 지지와 원국 지지를 종합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예컨대 甲일주가 酉月에 나고 일간이 강하면 월지 정관이 용신이 된다.
이 때 년지에 巳가 있어서 巳酉 半合 金局이 되고 시지에 亥 또는 未가 있다고 하면, 대운에서 卯가 오면 원국의 시지인 亥 또는 未와 半合 木局을 이루므로 酉와 卯가 직접 충돌을 하지 않는다. 비록 亥卯 또는 卯未가 半木局을 이루어 일간을 방조하고 더욱 신강하게 만드는 결점은 있지만, 정관이 월지의 眞神이라서 유력하므로 정관격의 격국은 파괴되지 않으므로 큰 해는 없는 것이다. 다만 희신인 재성이 제압당하니 약간의 장애가 따를 뿐이다. 이것은 반합국이 충을 해소하는 예를 든 것이다.
또 甲일간이 寅月에 나고 일간이 강한데 원국 천간에 丙의 식신이 투출해서 재성을 생하는 용신이 된다고 할 때, 대운에서 申이 오면 대운이 월지를 충한다. 그러나 寅의 지장간 丙戊가 申의 지장간 庚壬을 反沖하며 강한 월지의 지장간 역시 유력하므로 일방적으로 당하지만은 않으므로 양패구상이 된다. 이 경우에 원국지지에 子辰이 있다면, 대운 申이 오면 申子辰 水局을 이루므로 충이 해소된다. 그러나 水勢가 범람하므로 寅 중의 용신 丙火를 극하므로 결국 흉하다고 판단한다.
㉧ 대운에 의해 成格, 變格이 되는 경우. 원국의 격국은 成格과 破格이 있는데 대운이 오면 그 기간 동안에 격국이 변하여, 성격이 파격이 되는가 하면 파격이 성격으로 되기도 하고, 격국 자체가 다른 격국으로 변화하기도 한다. 이것은 격국용신이 일시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이때 파격이 성격으로 변하는 대운에는 길하고 성격이 파격으로 변하는 대운은 흉하다. 사주학은 변화의 학문으로 易學의 응용분야인만큼, 일단 변화되면 그 변화된 상태를 가지고 길흉을 판단한다.
예컨대 乙일간이 辰月에 생하고 신약하여 인성으로 용신을 삼는다고 하자. 원국의 지지에 申 또는 子가 있어 월지 辰과 합해 水局을 이루어 인성국을 이루었고 그것을 용신으로 한다고 할 경우, 대운 천간에 壬癸가 와서 印이 투출했다면 용신이 유력해져서 그 운 동안에는 필히 발전이 있다. 원국 천간에 壬癸가 없다면 辰水는 탁하고 청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인수격을 이루었다고는 할 수 없는데, 운에서 인성이 투출하여 청하므로 인수격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또 丁일간이 辰月에 나고 일간이 강하여 관성을 용신으로 삼고 원국 천간에 壬이 투출되었다고 하면 용신 壬은 辰의 墓庫에 통근했다고는 하나 여전히 역량은 미약하다. 이때 운에서 申 또는 子가 와서 辰과 합하면 용신 정관이 뿌리가 튼튼해지고 역량이 강해져서 대귀하게 된다.
㉨ 원국의 지장간이 대운 천간에 투출할 때 길흉이 같지 않은 경우.
희신이나 용신에 해당하는 지장간이 원국의 지지 속에 숨어 있고 원국의 천간에는 투출되지 않았을 경우에 대운 천간에 희용신의 지장간이 투출하는 것과, 기신에 해당하는 지장간이 대운의 천간에 투출하는 것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길흉의 작용이 매우 크다. 희용신이 투출하면 매우 길하고 기신이 대운의 천간에 투출하면 매우 흉하다. 예컨대 甲일간이 신강하고 酉의 정관을 용신으로 하면서 원국에 辰, 丑이 있어 辰중 戊土와 丑중 己土의 재성을 희신으로 삼을 경우에, 대운의 천간에 戊 또는 己가 온다면 대길하다. 이와 반대로 甲일간이 일간이 강하여 酉중 辛金 정관을 용신으로 하는데 원국의 지지에 午未가 있어서 午未중의 丁火 상관이 정관을 극하는 기신이 된다고 할 경우에, 대운 천간에 기신 丁火가 투출하면 원국의 지장간 丁火의 역량이 돌연 강해져서 용신인 정관을 극하므로 대흉하게 된다.
閑神과 合神(羈絆)의 중요성과 대운의 관계
원국의 한신과 합신이 대운 간지와 어떤 관계를 맺게 되는가.
원국의 閑神과 대운의 관계
임철초 「적천수천미」 : 희신은 많아야 하는 것은 아니니 한 개의 희신으로 충분한 경우가 있다. 기신도 많아야 흉한 것이 아니니 한 개의 기신이 열가지 해악을 끼칠 수 있다. 희신과 기신이 아니면서 희신이 되기도 부족하고 기신이 되기에도 부족함이 있는 것은 모두 다 한신이 된다. 한신은 별 작용을 하지 못하지만 중요한 역할을 할 때가 있으니 운과 배합하여 중요한 작용을 할 수 있다.
용신은 희신의 도움을 받는다. 희신이란 격국을 보조하는 것이다. 기신이란 격국을 파괴하고 용신을 손상케 하는 신이다. 희신․기신 외에는 모두가 한신이다. 한신은 體用을 상하지 않고 희신을 해치지 않고, 하는 일 없이 존재하다가, 운이 격국을 파괴하고 용신을 손상할 때에 희신 역시 격국을 보조하지 못하고 용신을 보호하지 못할 때에 한신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한신이 운의 기신과 흉물을 制化하여 격국을 바로잡고 용신을 보호하거나 혹은 운의 기신과 합하여 희용신으로 변화시키면, 격국의 결함을 보충하고 용신을 돕게 되므로 나의 가족의 일원으로써 작용하는 것이다. 木이 용신이면 金은 기신이 되고 火는 희신(救神)이 되고 水는 仇神이 되고 土는 한신이 된다. 그러나 木이 여유가 있을 경우에는 水가 희신이 되고 土가 기신이 되고 金은 仇神이 되고 火가 한신이 되는 것이다. 용신은 반드시 희신의 보좌를 받아야 하고 한신의 도움까지 받는다면 용신은 세력이 강해지므로 기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木이 용신인 경우는 이와 같으니 다른 경우도 이처럼 유추하면 능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서락오 적천수보주 : 희신․기신․용신 이외의 것은 모두 한신이다. 격국의 배합과 全局의 神이 차지하는 향배를 보고 희신․용신을 정한다. 상격의 사주는 팔자 하나 하나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하여 한신과 잡신이 하나도 없다. 보통 사주는 중요한 몇 개의 용신․희신․기신을 제외하면 나머지 대부분이 쓸모없는 한신이다. 그러므로 팔자에 한신이 많은 사주는 볼잘것 없는 사람이다. 한신은 나를 돕지도 않고 해치지도 않고 할 일 없이 그저 존재할 뿐이므로 길하지도 흉하지도 않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행운과 배합하여 요긴한 작용을 할 수가 있다.
한신은 본래 쓸모가 없지만 기신운이 올 때 한신이 기신운과 合하거나 回剋하거나 回沖하면 흉함이 길함으로 변할 수 있다. 이와 반대로 희신운이 오는데 원국의 한신이 있어 희신운과 合하거나 回沖하거나 回剋하면 길이 흉으로 변화한다. 한 가족의 일원으로 된다는 말은 한신이 기신을 剋制하여 희용신을 도울 때, 즉 길한 작용을 할 때 쓰이는 말이다.
이상에서 한신의 개념과 용도를 설명했는데, 사주 속의 희신․용신․기신이 원국 간지끼리 剋去․合去되어 그 본질을 망각한 것 역시 한신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던 한신도 대운 간지와 배합되면 돌연 중대한 길흉의 차이를 가져오는 막강한 실력을 행사할 수 있다. 한신이 대운의 희신이나 기신의 작용을 무력화시키고 변질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적천수」와 「적천수 보주」에 기재되어 있는 한신의 작용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丙甲戊庚
寅寅子寅
甲木이 子月에 생하니 일주가 進氣하는 때이고 월지의 왕성한 인수가 生身하고 지지에 三寅이 있으니 松柏의 體로써 旺하고 굳세다. 하나의 庚金은 絶地 寅을 깔고 앉아 무력하니 木을 극하지 못하고 도리어 기신이 되었다. 寒木向陽이니 시간에 丙火가 투출하여 빙천설지를 따뜻하게 해주니 일주의 菁英을 洩하는 용신으로 삼는다. 冬火는 본래 虛하므로 寅木은 희신이 되고, 월간 戊土는 水를 능히 制하는 이로움과 金을 생하는 해로움을 갖추고 있으나 실제로는 별 작용을 하지 못하므로 한신이 된다. 水는 仇神이다. 丙火가 淸純한 것이 것이 기쁜데 卯운에는 水를 설기하며 용신 火를 생조하여 일찍이 과거에 합격하고, 壬辰․癸 대운은 水가 들어오니 용신 火를 극하므로 흉한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다행이 월간 戊土의 한신이 대운의 기신 壬癸를 回剋하므로 용신 丙火를 보호하여 벼슬길이 평탄했고 甲午․乙未 대운에 火가 왕해져서 벼슬이 尙書에 이르렀다.
庚甲丁甲
午寅卯子
甲木 일주가 仲春에 생하고 지지에 祿刃을 만나고 천간에 비견이 있으니 신강함이 극에 이르렀다. 時上 庚金은 통근하지 못해 무력하여 용신이 될 역량을 잃으니 오히려 기신이 되었다. 월간 丁火가 왕성한 木氣를 설기시켜 광휘를 뿌리니 용신이 된다. 그러므로 일찍이 벼슬길에 올라 관찰사에 이르렀다. 애석한 것은 한신 土가 원국에 없어서 壬申 대운이 되자 金水가 와서 원국의 體用을 모두 상해하니 재앙을 면하지 못했다.
원국의 합신(覊絆)과 대운과의 관계
여기서 합신 또는 기반이라고 하는 것은 천간이나 지지가 합하여 그 본래의 작용력을 상실한 상태를 말한다.
임철초 「적천수」 : 일주가 용신 이외의 천간과 합하면 용신을 돌아보지 않고, 용신이 일주 이외의 것과 합하면 용신이 일주를 돌아보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귀하고 싶어도 귀하게 되지 못하고 벼슬을 하고 싶어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또 合이 되지 않아야 좋은데 합이 되고, 생하지 말아야 좋은데 생하는 것이 있다. 이와같은 경우는 모두 유정한 것 같아도 실제에 있어서는 무정한 것이다.
합하여 化하는 경우가 있고 合하지만 化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合化하여 희신으로 변하면 名利가 스스로 따를 것이고 合化하여 기신으로 변하면 재앙이 반드시 발생할 것이다. 일주가(용신 이외의 것과) 합하여 용신을 돌아보지 않는 사주는 큰 뜻을 품지 않은 것이고, 용신이(일주 이외의 것과) 합하여 일주를 돌아보지 않는 사주는 성공할 수 없다.
사주의 용신과 희신이 일주 이외의 他神과 합하고, 일주가 희․용신 이외의 他神과 합하면서 희용신이 沖剋이 된다면, 유정한 것 같지만 실은 무정한 것이다. 일주가 희용신이 이외의 他神과 합하는 것과, 희․용신이 일주 이외의 他神과 합하는, 이 두가지 현상은 모두 나쁜 것으로 큰 뜻을 버리고 사리사욕에 눈이 먼 사람의 사주에 나타난다.
서락오 : 기반이란 合神이다. 合하여 化하는 것은 별도의 문제이거니와, 合하여도 不化하는 것은 合去했다고 일률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 즉 陰干이 용신인데 陽干이 용신인 陰干과 合했다면 음간은 合去되므로 기반이 된다. 예컨대 甲木 일주가 辛金 정관을 용신으로 삼을 때 丙이 있어 용신인 辛과 합하면 용신인 辛이 合去하여 고유한 작용력을 상실하므로 기반이 된다. 그러므로 辛은 용신이 될 역량을 상실하게 된다.
그러나 丙과 辛이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고 지지에 辛을 생조하는 것이 있어 辛이 역량이 강력하다면 의연히 辛이 合하고도 여력이 남아 고유의 작용력이 남아 있으므로 용신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 甲木일주가 丙火 식신을 용신으로 삼는데 辛金이 있어 丙辛合이 된다면 丙은 陽干이므로 의연히 용신이 된다. 합이 될 때 음간은 그 고유한 작용력을 대체로 상실하지만 양간은 합이 되어도 고유한 작용력이 남아 있으므로, 용신이 음간인데 합이 된다면 기반이 되어 용신으로 삼지 못하나, 용신이 양간인데 합이 된다면 기반이 되지 않으므로 여전히 용신으로 쓸 수 있는 것이다. 기반이 된 용신은 반드시 한신으로 전락한다. 일간과 합하는 것은 기반이 되지 않는다. 격국이 어떻게 변화하건, 그리고 기반이 되어 한신으로 전락하건 상관없이 대운에서 기반된 용신을 생조하면 용신으로 부활하여 고유한 작용을 수행하니 무턱대고 기반이 되면 쓸모가 없다고 속단하면 안된다.
이상의 설명을 정리해 보자. 팔자 간지가 合化하는 경우에는 일단 化한 오행이 사주의 희․용신이 되면 길하고, 化한 오행이 사주의 기신이면 흉하다고 판단하면 된다. 그런데 합해도 化하지 않는 경우에는 기반이 되는 수가 많으므로 合去되어 작용력을 상실할 뿐이며 다만 한신으로 전락하므로, 용신이 기반되었으면 흉하다고 판단하고 기신이 기반되었으면 길하다고 판단한다. 그런데 합하는 두 개 중에서 하나는 去하고 하는 留하여 여력이 남는 수가 있다. 이때 留한 것은 고유의 작용력을 지니게 된다. 이제 合神이 대운의 간지를 만나 어떻게 작용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한다.
己乙戊癸
卯巳午巳
乙木이 午月에 나고 월지 午의 지장간 己가 시간에 투출했으므로 편재격이 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戊癸가 合하여 火로 化하고 年月日 지지가 모두 火이다. 그러므로 격국이 변하여 木火傷官格이 되었다. 상관격에 신약하면 인성이 용신이 되고 특히 여름철 木 일주의 木火상관격에서는 인성이 조후용신을 겸하므로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그런데 이 사주의 경우 년간 癸의 인성이 식상을 제압하고 일주를 생조하는 용신이 되어야 하지만, 戊와 合하여 火로 변하니 용신이 될 수 없고 오히려 火로 변했으므로 기신이 되고 말았다. 식상과 재로 꽉 차고 종아격도 되지 못하므로 시지 卯木의 祿神으로 용신을 삼는다. 甲寅․乙卯 대운에 용신이 득지득세하고 기신 戊土를 극하니 십 년 동안 발달했으나 조후 용신 癸가 合이 되어 작용을 하지 못해 만사 여의하지 못했다. 癸丑․壬子 대운에 인성이 천투지장하여 조후하니 환경은 개선되었으나 대운 천간 壬癸가 시간 己土의 극을 받아 크게 좋은 것은 못되었다. 子운은 午를 충하므로 흉했다. 이 사주는 용신 癸가 戊와 합하여 일간을 돌아보지 않고 기반이 되었는데, 용신이 일주 이외의 것과 합하거나 일간이 용신 이외의 것과 합하면 좋지 않다.
癸戊辛丙
丑子丑子
丑月이니 천지가 얼어 붙었으니 반드시 태양 丙火가 필요하다. 조후용신 丙이 辛과 합하고 일주가 癸와 합하니 일주와 용신이 각각 서로를 돌아보지 않고 있다. 丙火는 양간이므로 합이 되어도 여력은 남아 있으므로 여전히 용신으로 작용하는데 대운이 南方으로 행하자 용신 丙이 득지하여 발달하였다. 그런데 合이 되어 기반이 된 음간일지라도 대운에서 도우면 용신으로 작용한다.
'기초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절기(節氣)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08.23 |
---|---|
대운과 세운의 흐름관계를 알아보자 (0) | 2022.08.16 |
사주팔자 세우는법 알아보자~ (0) | 2022.08.08 |
지장간(地藏干)을 배워보자~ (0) | 2022.08.04 |
지지(地支) 배워보자 (0) | 2022.08.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