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통회의 옥정오결은 지지는 오로지 형충파해를 취한다고 했다(地支專取刑沖破害). 지지는 천간과 달리 혼합된 기운이므로 그 작용이 복잡하다. 합하는 기운으로는 삼합, 방합, 육합이 있고, 충돌하거나 갈라지는 기운으로는 형,충,파,해 등이 있다. 기타 각종 신살, 공망 등도 지지에서 발생한다. 그 중 대표적인 형,충,파,해를 설명한다.
지지의 합(合)
육합(六合) : 子와 丑이 합해서 土로 되고, 寅과 亥가 합해서 木이 되며, 卯와 戌이 합해서 火가 되고, 辰과 戌이 합해서 金이 되고, 巳와 申이 합해서 水가 되고, 午와 未가 합해서 午는 太陽이 되고 未는 太陰이 된다. 천간합이 합화기운을 발생하는 것과 달리, 육합의 합화에 대해서는 부정론이 많다.
合은 화합한다는 뜻이니 음양이 배합을 이룬 현상이다. 예를 들면 子, 寅, 辰, 午, 申, 戌은 陽이고, 丑, 卯, 巳, 未, 酉, 亥는 陰에 속한다. 그러므로 子丑合, 寅亥合, 卯戌合, 辰酉合, 巳申合, 午未合이 된다. 지지의 6가지 합은 모두 음과 양의 결합이다.
삼합(三合) : 申子辰 3개 지지가 합하여 水局을 이루고, 亥卯未가 합해 木局을 이루고, 寅午戌이 합해 火局을, 巳酉丑이 합해 金局을 이루며, 辰戌丑未가 土局을 이룬다. 12운성으로 볼 때, 壬水는 申에서 長生하고 子에서 旺하며 辰에서 갈무리된다. 그러므로 申子辰이 결합하여 水局을 이루는 것이다. 甲木은 亥에서 長生하고 卯에서 제왕이 되고 未에서 庫로 들어간다. 따라서 亥卯未가 결합하여 木局을 이루는 식이다.
三合 가운데 한 개의 지지가 빠졌을 때는 어떻게 될까? 예를 들면 申子가 있던가 子辰이 있으면 그것 또한 半合을 이룬다. 물론 절반의 三合이므로 역량과 기세는 삼합보다 약한 것이다. 亥卯 또는 卯未가 있으면 木半局을 이루고 寅午 또는 午戌이 있으면 火半局이고, 巳酉 또는 酉丑이 있으면 金半局을 이룬다. 半局을 이루려면 제왕에 해당하는 子, 午, 卯, 酉가 있어야 한다.
만약에 子, 午, 卯, 酉가 없으면 半局도 이루지 못한다. 예를 들면 申辰만 있으면 水局이 안되고, 寅戌만 있으면 火局이 안되고, 巳丑만 있으면 金局을 이루지 못하고 亥未만 있으면 木局을 이루지 못한다. 그러나 제왕이 없어도 천간에 동일 오행이 있으면 半局을 이루는 것과 같은 역량이 있다. 예를 들면 寅戌만 지지에 있는데 사주 천간에 丙 또는 丁이 있으면 半火局을 이룬 것이나 마찬가지다. 다른 오행도 이렇게 추리하면 된다.
방합(方合) : 寅卯辰이 모여서 東方木을 이루고, 巳午未가 모여서 南方火를 이루고, 申酉戌이 모여서 西方金을, 亥子丑이 모여서 北方水를 이룬다. 方을 이루면 그 역량은 三合局보다 강하다. 그러나 월지가 포함되어야 하고 또한 3개가 모두 구비되어야 한다. 寅과 卯만 있던가 寅과 辰만 있던가 卯와 辰만 있어서는 東方木을 이룰 수 없다. 이것이 局과 方의 차이점이다.
다시 말해서 三合局은 3개 중에 제왕이 하나 있고 나머지는 하나만 있으면 반국을 이루지만, 方이라는 것은 반쪽이라는 것이 없다. 모두 구비해야 비로소 방을 이루는 것이다. 방이라는 것은 오행의 기세가 완전히 한 곳으로 편중된 것이다. 따라서 3개가 완전히 갖추어져야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지지의 刑(형)
지지 三刑은 三合에서 나온 것이다. 위의 표에서 화살표→가 향하는 방향으로 刑하는 것이다.
三合局 | 申↓ 子↓ 辰↓ | 寅↓ 午↓ 戌↓ | 巳↓ 酉↓ 丑↓ | 亥↓ 卯↓ 未↓ |
三會方 | 寅 卯 辰 | 巳 午 未 | 申 酉 戌 | 亥 子 丑 |
寅卯辰이 東方木인데 申子辰 水局을 만난다면 水生木하여 왕한 木이 더욱 왕해져서 중화(中和)의 道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申刑寅하고 子刑卯하며 辰刑辰하는 것이다.
巳午未는 南方火인데 寅午戌 火局을 만나면 왕한 火가 더욱 왕해지므로 寅刑巳하고 午刑午하고 戌刑未하는 것이다.
申酉戌은 西方金인데 巳酉丑 金局을 만나면 왕한 金이 더욱 왕해지므로 巳刑申하고 酉刑酉하고 丑刑戌한다.
亥子丑은 北方水인데 亥卯未 木局을 만나면 왕한 木이 더욱 왕해지므로 亥刑亥하고 丑刑未한다.
金과 火는 성질이 강렬하기 때문에 金局의 刑은 西方에 있고 火局의 刑은 南方에 있어서 서로 성질이 같은 것끼리 刑하는 것이다. 그런데 木은 낙엽이 지면 氣가 뿌리로 내려가고 亥는 木의 뿌리이며 亥子月에는 木의 氣가 다 뿌리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寅卯辰木과 亥卯未木의 刑은 亥子丑北方에 있게 된다.
지지의 충(沖)
지지의 상충은 방위상으로는 동과 서, 남과 북의 상충이다. 음양으로 말하면 양대양, 음대음끼리 충하는 것이며 음양의 배합을 이루지 못한 연고로 충돌이 생기는 것이다. 지지 충은 6가 지이므로 지지 6沖이라고도 한다. 지지는 각각 그 지지로부터 7번째 지지와 충한다. 이는 천간에 7번째 천간과 충하는 것과 같으니 천간의 충은 七殺이다.
지지에서 子午는 서로 충하는데 子에서 시작해서 7번째인 午가 서로 충한다. 천간에서 甲庚은 상충하는데 甲에서 시작해서 7번째가 되는 庚과 甲은 충한다. 子午沖은 子속에 있는 癸水가 午속에 있는 지장간 丁火를 극하는 현상이다. 또한 午 속의 己土는 子 속의 癸水를 극하는 것이다.
丑未沖은 丑 속의 지장간 辛金이 未 속의 乙木을 극하는 동시에 未 속의 丁火와 己土가 丑 속의 辛金과 癸水를 극하는 현상이다. 寅申沖은 寅 속의 甲이 申 속의 戊를 극하고 申 속의 庚과 壬이 寅 속의 甲과 丙을 극하는 현상이다. 극하기 때문에 충돌이 일어나는 것이다.
卯酉沖은 酉 속의 辛金이 卯 속의 乙木을 극하므로 충이 발생하는 것이다. 辰戌沖은 辰 속의 癸水가 戌 속의 丁火를 극하고, 戌 속의 辛金이 辰 속의 乙木을 극하므로 상호 충돌이 일어난다. 巳亥沖은 巳의 지장간 庚金이 亥의 지장간 甲木을 극하는 동시에 亥 속의 壬水가 巳 속의 丙火를 극하므로 서로 충돌이 일어나서 생기는 것이다.
선현들의 견해
삼명통회 만육오 : 무릇 六合이나 三合이 있는 사람은 용모가 아름답고 정신이 안정되어 있으며 삶을 사랑하고 죽음을 싫어하며 마음이 곧고 평온하며 원만하고 지혜가 있고 총명하다. 相生合이 되는 자는 추진하는 일마다 성사되고 복이 많으니 일생 풍파가 적고 다재 다능하며 말과 태도가 유쾌하고 시비를 일으키지 않으며 재앙을 만나면 다른 사람이 기꺼이 도와준다.
그러나 相剋合이 되는 자는 성사되는 일이 적고 희노가 무상하며 계획은 많아도 움직이면 손해만 보며 흉살이 있으면 일이 막히고 놀라운 재앙이 생긴다. 死絶合이 되는 자는 주인을 섬기는 신세가 되고 위엄이 없으며 정신이 속되고 천하고 쓸데없는 일을 위해 사람을 사귀고 뜻이 높지 않고 도량이 협소하여 소인을 좋아하고 군자를 미워하며 스스로 천하게 만들고 평생 나쁜 짓과 나쁜 일을 도모한다.
귀곡자 : 君子는 刑이 없으면 발달하지 못하고 運에서 刑을 만나면 발달하고, 소인은 刑이 있으면 반드시 재앙이 있거나 그렇지 않으면 형벌을 만난다고 했고, 항중자는 팔자에서 格이 돕지 않는 한 刑이 있는 사람은 시정 잡배에 불과하다고 했다.
12지지의 沖은 대체로 흉한 작용을 하지만 福이 될 때도 있다. 복이 되는 것은 沖하는 곳에서 相生하기 때문이니 예컨대 辛巳金(납음오행의 金)이 癸亥水(납음오행의 水)을 보면 金生水하니 명예가 나고 벼슬에 오른다. 반면에 沖하는 곳이 相剋이 되면 흉하니 예컨대 壬申金(납음오행)이 庚寅木(납음오행)을 만나는 것과 같으면 주로 거만하고 주정뱅이가 된다.
沖하는 지지가 生旺에 해당하면 정신이 굳건하고 외모가 엄숙하며 용기가 있고 성패가 다단하고 死絶에 해당하면 형용이 못나고 함부로 행동하여 흉과 욕됨을 자초하고 요절한다. 辰戌丑未의 四庫는 충을 하면 좋고 寅申巳亥가 모두 있거나 子午卯酉가 모두 있어도 大格이므로 沖으로 논하지 않는다.
同類의 충, 예컨대 甲子가 甲午를 보고 己卯가 己酉를 보는 것은 조상의 업을 파괴하고 평생 근심이 많고 비록 벼슬이 높고 이름을 날릴지라도 끝내 잃고 만다. 길명은 七殺이 충하면 분발하고 흉명은 칠살이 충하면 흉화가 발생한다. 해로운 지지를 충하여 무력화시키면 오히려 복이 되고, 이로운 지지는 충하여 무력화시키면 복을 잃는다.
진소암 : 지지는 子丑寅卯辰巳는 陽이고 午未申酉戌亥는 陰이다. 무릇 동지에서 陽이 처음 생하고 하지에서 陰이 처음 생하는 것이다. 寅卯辰巳午未는 陽이고 申酉戌亥子丑을 陰으로 보기도 한다. 무릇 木火는 양이고 金水는 음이다. 명가들은 子寅辰午申戌을 양으로 보고 丑卯巳未酉亥를 음으로 보기도 하는데, 子는 癸를 따르고 午는 丁을 따르니 體는 陽이고 用은 陰이다. 巳는 丙을 따르고 亥는 壬을 따르니 體는 陰이고 用은 陽이다. 丑辰은 水고 戌未는 火다.
옛 학설에서 형을 볼 때 子卯刑, 寅巳申刑, 丑戌未刑, 自刑등으로 나누어서 당나라 때부터 전해 내려왔다. 사주에 寅巳申 三刑과 丑戌未 三刑이 있고 三刑에 해당하는 지지가 길신이고 필요한 오행이라면 형벌을 다루는 권위를 장악하고, 三刑이 되는 지지가 흉신이거나 기신이면 형벌을 당하고, 子卯의 刑은 대체로 불길하고 辰辰, 午午, 酉酉, 亥亥의 自刑은 별로 영향력이 없다. 옛 학설에는 또 刑去와 刑歸의 학설이 있어 丑戌未의 형은 開庫라고 하여 좋게 판단했다. 그러나 庫를 여는 것도 마땅한 경우가 있고 부당한 경우가 있는 것이다.
임철초 : 子寅辰午申戌은 陽이고 그 성질은 動이고 그 세력은 강하여 그 작용이 속히 발생하고 재앙과 길함이 쉽게 드러난다. 반면에 丑卯巳未酉亥는 陰이고 성질은 고요하며 그 氣는 專하여 작용이 늦고 흉함과 길함이 매년 해를 지나야 드러난다. 寅申巳亥는 生方(오행의 장생지)이니 沖을 꺼린다. 辰戌丑未는 四庫(水火木金의 墓庫)이니 충하면 열린다. 子午卯酉는 四敗(오행의 沐浴地)이니 합이 되었다면 沖해야 좋으니 이것이 생방이 무조건 충을 싫어하는 것과 다르다. 子午卯酉는 沖이 되었으면 합해야 좋으니 이것이 四庫가 무조건 沖을 좋아함과 다른 점이다.
沖이란 극하는 것이니 사고의 충은 같은 土끼리 충하니 형제끼리 剋함과 같다. 충하면 動한다. 刑에 관해 말하면 相生하고 相合하는 것도 있고 남는 것도 있다. 子가 旺하고 午가 衰할 때 충하면 午는 뿌리가 뽑히고 子가 쇠하고 午가 왕할 때 충하면 午가 발동하게 된다. 옛 학설에서는 金水는 능히 木火를 沖하나 木火는 金水를 충하지 못한다고 했다. 이 학설은 천간에서 보면 가능하나 지지의 경우에는 반드시 옳다고 할 수가 없다. 지지의 氣는 전일하지 않고 한 개의 지지 속에 몇 가지의 氣가 감추어져 있으므로 반드시 어떤 기가 득시득세하여 세력을 장악하고 있는지를 볼 것이다.
심효첨 : 형충회합에서 형과 해의 관계는 비교적 경하나 천간 五合, 지지 六合, 三合과 六沖은 비교적 중하다. 팔자의 변화는 여기서 발생한다. 지지의 형충은 본래 좋지 못하나 삼합과 육합으로 이를 해소할 수 있다. 예컨대 甲일주가 酉月에 생했는데 卯가 있으면 충이 된다. 그러나 지지에 戌이 있으면 卯戌合하느라고 충이 되지 않는다. 회합하면 충을 해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辰이 있으면 酉와 辰이 합하므로 酉가 卯와 충이 되지 않는다.
또 丙일주가 子月에 출생했는데 卯와 未와 亥가 있으면 亥卯未 木局을 이루느라고 형을 하지 않는다. 이때 申이나 辰이 있으면 申子辰 水局을 이루기 때문에 子卯형이 되지 않는다. 회합하면 형을 못하기 때문이다. 회합은 형충을 해소한다. 그 반면에 형충도 회합을 해소한다. 그 관계는 반드시 위치와 세력과 성질을 살펴서 정한다. 또 충신(沖神)이 무력하면 충을 해도 충이 되지 않은 것과 같으니 변화의 이치를 잘 살펴야지 무조건 합이 되면 형충이 안된다고 보면 안되다.
또 가까이 있는 지지끼리는 충극한다. 예컨대 년월의 지지는 충이 되지만 거리가 멀면 단지 동요할 뿐이다. 합이 되면 오히려 형충이 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가령 子年 午月에 丑日이면 子와 丑이 합하여 가히 충을 해소한다. 그러나 이때 時에 巳나 酉가 있으면 巳酉丑 金局을 이루기 때문에 丑이 子와 합할 겨를이 없고 이렇게 되면 子의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여 午를 충하는 것이다. 子年 卯月 戌日이면 卯와 戌이 합하느라고 子卯가 형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때 時가 寅이나 午이면 寅午戌 三合 火局이 되기 때문에 일지 戌이 三合을 하느라고 卯와 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卯는 戌과 합하지 못하므로 본연의 기능을 발휘하게 되므로 子와 형하게 된다. 이처럼 회합은 형충을 해소하는 기능과 형충을 방치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형충을 할 때 회합이 있으면 형충을 해소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회합이 중첩될 때는 형충을 해소하지 못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회합에 묶여 있던 형충이 다른 회합 때문에 묶여 있던 회합이 풀려서 형충이 다시 발동하는 것이다.
형충이 되면 오히려 형충을 해소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대체로 불미스런 일인데 더욱이 용신을 형충하면 파격이 된다. 이때 용신을 형충하는 그 나쁜 흉신을 다른 지지가 다시 형충하면 흉신은 형충을 받느라고 용신을 형충하지 못하므로 오히려 흉신을 형충하면 용신이 형충되지 않게 되어 사주가 좋아지는 것이다. 가령 丙일주가 子月에 태어났는데 卯가 있어 子를 형한다면 지지에 酉가 있어 卯를 충하면 충을 받느라고 卯는 子를 형하지 못한다.
다시 말해서 丙일주의 정관 子를 형하지 못하게 되니 좋다. 甲일주가 酉월에 태어났는데 卯일이 되어 월지 酉를 충하면 정관격이 파괴되어 흉하다. 이때 시지에 子가 있으면 子卯가 형이 되므로 월지를 충하는 작용이 상당히 감소하게 되니 충을 하는 힘이 미약하게 되어 좋은 것이다. 이럴 경우에 지지가 형충이 되니 각각의 지지에 해당하는 육친은 형충의 영향을 받아 해로울지는 모르나 월지 정관이 파괴되지 않고 남아서 정관격이 파괴되지는 않는 이로움이 있는 것이다. 이와같은 경우를 가리켜 형충이 다른 형충을 해소시킨다고 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작용은 인간 세태와 비슷하다고 하겠다.
'기초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운성 포태법을 알아보자 (0) | 2022.09.19 |
---|---|
천간의 생극제화(生剋制化) 알아보자 (1) | 2022.09.14 |
용신(用神)을 알아보자 (0) | 2022.09.12 |
격국(格局)이란 무엇인가? (0) | 2022.09.11 |
십성(十星)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