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이란 우주가 자연순환의 원리에 의해서 주기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처럼 사람의 운명을 변화하는 시간의 흐름에 대입하여 분석함으로써 인생의 길흉화복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12운성은 천간이 지지를 만났을 때 일어나는 간지 오행간에 왕쇠 관계를 12종으로 분류하여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설명한 것이다. 또한 천리순환의 이치와 같이 십간기운의 성쇠를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에 비유하여 인간과 우주만물의 생노병사의 과정을 풀이한 것이기도하다. 일간을 중심으로 사주의 各 地支에 대조하여 보며, 때로는 년월일시의 각 천간에서 四支에 상호대조하여 찾을 때도 있다.
12운성은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王),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이다.
12운성은 탄생, 성장, 쇠퇴, 소멸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끊임없이 순환한다. 천간이 만나는 지지가 장생· 관대· 건록· 제왕일 때는 역량이 강해지고, 쇠· 병· 사· 묘· 절을 만나면 역량이 약해지며, 태· 양의 경우는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단계로 해석한다
천간 지지 |
甲 | 乙 | 丙,戊 | 丁,己 | 庚 | 辛 | 壬 | 癸 |
子 | 浴(목욕) | 병 | 태 | 절 | 사 | 생 | 왕 | 록 |
丑 | 帶(관대) | 쇠 | 양 | 묘 | 묘 | 양 | 쇠 | 대 |
寅 | 祿(건록) | 왕 | 생 | 사 | 절 | 태 | 병 | 욕 |
卯 | 旺(제왕) | 록 | 욕 | 병 | 태 | 절 | 사 | 생 |
辰 | 衰(노쇠) | 대 | 대 | 쇠 | 양 | 묘 | 묘 | 양 |
巳 | 病(병듦) | 욕 | 록 | 왕 | 생 | 사 | 절 | 태 |
午 | 死(죽음) | 생 | 왕 | 록 | 욕 | 병 | 태 | 절 |
未 | 墓(묻힘) | 양 | 쇠 | 대 | 대 | 쇠 | 양 | 묘 |
申 | 絶(절지) | 태 | 병 | 욕 | 록 | 왕 | 생 | 사 |
酉 | 胎(잉태) | 절 | 사 | 생 | 왕 | 록 | 욕 | 병 |
戌 | 養(배양) | 묘 | 묘 | 양 | 쇠 | 대 | 대 | 쇠 |
亥 | 生(출생) | 사 | 절 | 태 | 병 | 욕 | 록 | 왕 |
長生 : 장생이 사주에 있으면 발전 가능성이 무한하다. 휘발유를 가득 채우고 달릴 준비를 하고 있는 자동차다. 성격이 온순하고 정의감이 있으며 욱일승천의 기세가 있다. 특히 월지에 있으면 더욱 길하다. 그러나 장생이 편관, 편인, 겁재, 상관과 同柱하거나 형충파해가 되면 좋은 영향이 감소된다. 장생이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고 어린아이 같이 순수한 마음을 지니게 되며 장수하게 된다. 월지와 일지에 장생이 있으면 총명, 근면, 조숙하며 조상의 사업을 계승하고, 샐러리맨은 윗사람의 도움으로 출세하며 부부가 원만하고 가정이 화평하다.
沐浴 : 沐浴은 갓난아이를 목욕시키는 것과 같다. 직업과 주거가 자주 변하고 친척과 인연이 없고 여성은 유산을 잘 하며, 호색 음란하여 경솔하고 고민이 많다. 예술과 기술에 적성이 맞아서 그 방면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도화살까지 있다면 반인륜적인 부정을 저지른다. 주색을 조심하지 않으면 가정 파탄나거나 건강이 나쁘다. 그러나 사주에 천월귀인이 있거나 정관, 정인, 재성, 식신과 동주하면 목욕이 흉한 작용이 감소된다. 그 반대로 상관, 칠살, 편인과 동주하거나 형충파해가 있으면 더욱 흉하다.
冠帶 : 관대는 스스로의 힘으로 운명을 개척한다. 초년에 고생이 있어도 중년에 발달하는 특징이 있는데 고집이 세서 남과 충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싸움을 조심해야 한다. 발랄하고 패기가 있고 향상심과 분투 노력하는 점이 좋지만, 흉성과 동주하면 욕심이 많고 기회주의자가 된다. 만약 군인, 경찰, 법조계에 종사하면 적성에 맞으므로 발달할 수 있다.
관대가 있으면 부부 인연이 쉽게 변하고 일지에 있으면 특히 그렇다. 관대가 있는 여자가 사주가 좋으면 교양이 있고 남편을 잘 내조한다. 그러나 사주가 나쁘면 교양이 없고 고집과 편견이 심하므로 가정이 원만하지 못하다. 관대가 있고 흉살과 공망이 있으면 만사가 여의치 못하고 불만이 누적되어 투쟁과 범법 행위를 하고 도박에 탐닉한다.
建祿(臨官) : 록(祿)이라고 한다. 신망이 두텁고 친족과의 인연은 박해도 결혼운은 좋고 자녀도 번창한다. 어떠한 곤경도 극복해 내는 불굴의 의지가 있고 신념이 확고하며 신체가 건강하여 장수할 수 있다. 건록은 활발, 진취적, 온화, 선량, 자수성가, 계승, 가정 화목, 실천력을 상징한다.
帝旺 : 제왕은 십이운성 가운데서 가장 운기가 왕성하다. 독립심이 강하고 상속운은 없고 금전을 낭비하는 결점이 있고 운명의 기복이 심하고 여자는 정처가 되기 힘들고 부부 불화하다. 제왕이 있으면 인간관계가 능숙하고 치밀하며 권력에 대한 욕망도 크다. 여자 사주에 제왕이 있으면 남편을 억누르려고 하므로 부부 불화하며, 남편이 아니면 본인인 신체가 허약하다. 관살이 있으면 그렇지 않다.
衰 : 월지나 일지에 쇠가 있으면 가정적이고 욕망이 적다. 남을 의심하는 경향이 있고 직업은 학자, 종교가 등에 적합하다. 인정이 많은데 인정에 끌려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여 피해를 본다. 衰가 있으면 성격은 온순, 담백하고 의지가 박약하며 불안해한다. 인내력이 결핍되어 용두사미가 되기 쉽고 동정심이 강하다. 학문과 예술적 소질이 많으므로 학자, 예술가, 의사가 되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
病 : 病이 있는 사람은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와 이별할 우려가 있다. 재물복이 있고 취미가 다양하다. 온순, 허약, 피로, 쇠퇴의 경향을 드러낸다. 병은 신경질, 결벽증, 친척과의 인연이 없음, 질병, 취미에의 탐닉, 오락, 우유부단을 상징한다.
死 : 두뇌가 좋고 선견지명이 있다. 그러나 결단력이 없다. 남자는 처연이 쉽게 변한다. 학문, 기예 방면으로 진출하면 좋다. 질병, 고뇌, 겁쟁이 등의 성격을 갖는다. 소극적 성격으로 좋은 기회를 놓친다. 사는 쇠퇴, 학예, 기술, 죽음, 신용, 대리, 부부 인연 없음을 상징한다.
墓 : 사주에 墓가 있으면 부부의 인연이 쉽게 변하고 중년부터 운세가 하강한다. 그러나 경제 관념이 발달했으므로 축재할 수 있어서 늙어서 생활의 어려움은 겪지 않는다. 그런데 인색한 구두쇠가 되기 쉽다. 묘는 욕심, 세심, 축적, 계획, 고독, 종교, 계승, 이별, 부부 인연의 바뀜을 상징한다.
絶 : 絶이 있으면 심신이 불안하다. 인생의 가장 밑바닥이다. 주거와 직업이 변하기 쉽고 타인의 감언이설을 믿고 실패하기 쉽다. 극도로 쇠약한 운기므로 재물과 명예를 감당하기 힘들며 월지가 절이면 인수와 비견을 쓰고 재관은 감당할 수 없다. 단절, 이별, 고립, 파재, 인색, 호색, 경박 등의 경향을 보이며 경제적 불안이 있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고 직업에 있어서는 오락업이나 음식업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胎 : 잉태된 것이다. 잉태되었으나 제대로 세상에 나갈지 걱정이 많다. 뭔가를 만들기 위해 골몰한다. 사주에 태가 있으면 어려서 몸이 허약하다. 평소에 과묵하지만 술을 먹으면 수다스럽다. 태는 의존성, 불안, 평화, 질병(어릴 때), 임신 등을 상징한다.
養 : 어머니 배속에서 자라는 것이 양이다. 자라나는 것이다. 대기만성형이며 재물복도 나이가 들수록 트인다. 양은 인내력, 노고, 양자, 화합, 친가와의 인연 부족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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